코호트 연구란?  

질병의 원인에 관해 공통적인 특성을 갖고 있는 인구집단을 코호트(cohort)라 하며, 코호트 연구(cohort studies)란 특정 코호트로부터 질병 발생에 관여하리라 의심되는 어떤 특성이나 원인 인자에 노출된 정보를 수집한 후, 이 코호트 집단에서 해당 질병이 발생될 때 까지 추적-관찰함으로써 요인에 노출되지 않은 집단에 비해 노출된 집단에서의 질병 발생률을 비교하는 역학적 연구방법이다.
코호트 연구는 시작 단계에서 연구의 목적을 연구가설에 명확히 설정하여야 한다. 코호트 연구에서는 대규모 인구집단을 장기간에 걸쳐 추적하여야 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연구에 소요되는 시간과 경비가 막대하다. 따라서 코호트 연구에 비해 비교적 시간과 비용이 적게 드는 형태의 역학적 연구, 예를 들어 사전에 단면적 연구나 환자-대조군 연구 같은 연구를 통해 연구가설을 도출한 후, 확실한 연구가설을 가지고 코호트 연구를 수행해야 한다.

코호트 연구에서는 어떤 인구집단을 대상으로 할까 결정하는 과정에서 코호트 연구의 특성상 반드시 연구가설과 연구의 실제적 수행 가능성이란 두 가지 관점에서 판단해야 한다. 코호트 대상은 지역 주민과 같은 ① 일반 인구집단이 될 수도 있고, 혹은 보다 적은 규모이지만 대상의 확인과 향후 추적조사가 어렵지 않은 ② 특정 인구집단을 대상으로 할 수도 있는데, 예를 들어 의료보험가입자, 의사 혹은 간호사처럼 특수 전문직 인구집단이 가능하다. 혹은, ③ 특정 원인에 노출된 집단을 코호트 연구의 대상으로 하기도 하는데, 원자폭탄 피해지역 주민이나 특수 산업장 근로자 혹은 항암요법을 받은 환자 등도 코호트로서 가능한 집단이다.

주요 장점은;

① 위험요인에 노출 여부를 질병이 생기기 이전에 측정하므로 질병 발생에 있어서 비뚤림을 방지한다.
② 노출 정도가 희귀한 경우에도 코호트를 적절히 선택하여 연구할 수 있다.
③ 하나의 노출 요인에 대해 다수의 결과(질병)를 동시에 연구할 수 있다.
④ 질병의 발생을 노출군과 비노출군에서 직접 측정할 수 있다.

주요 단점은;

① 전향적으로 수행되므로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든다.
② 시간 경과에 따라 노출상태와 진단기준이 변하게 되어 대상자 분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③ 대상자의 노출 상태를 미리 알고 있는 경우에는 결과 확인에 영향을 줄 수 있다.
④ 추적관찰 누락으로 선택 비뚤림이 개입될 수 있다.


암 역학 연구에 있어서 코호트 연구는 일반적으로 오랜 기간 많은 수의 대상자를 추적-관찰하게 된다. 따라서 매우 많은 비용이 소요되며 긴 시간이 소요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연구에 소요되는 비용을 줄이기 위한 다양한 방법이 강구되어야 한다.

① 후향적으로 적절한 연구대상을 선정하고 노출에 대한 정보를 얻되 기존의 자료나 생체시료를 이용한다 (후향적 코호트 연구).
② 사망자료나 암 등록자료와 같이 이용 가능한 조사체계를 추적-관찰하는데 이용한다.
③ 국가나 지역 인구의 질병 비율을 비노출군으로 삼아 비교한다.
④ 코호트 내 환자-대조군 연구를 수행한다.
 

'Statisti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Odd ratio란  (0) 2010.05.17
코호트 연구란?  (0) 2010.05.17
SPSS 분석 종류  (0) 2010.05.05
로지스틱 회귀분석  (0) 2010.03.22
by 착하게살자 moshima 2010.05.17 11:17
| 1 2 3 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