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4. 19. 03:02

1. 와파린(쿠마딘)이란 무엇인가?

와파린은 환자의 혈액응고 능력을 감소 시킴으로써 혈관속에 유해한 혈전이 형성되는 것을 예방해 주는 경구용 약물입니다. 와파린은 이미 형성된 혈전은 용해하지 않지만 혈전이 커지거나 합병증을 일으키는 일을 예방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항응고제로 가장 널리 쓰이는 경구약입니다.

 

2. 왜 와파린이 나에게 필요한가?

심부정맥 혈전증, 부정맥, 판막 수술환자, 허혈성 뇌혈관 장해와 관상동맥질환에 수반되는 혈전, 색전의 예방과 치료에 복용합니다.  금속판막을 대체한 분은 영구적으로, 조직판막으로 수술받은 분은 경우에 따라 수개월 또는 그 이상의 기간동안 혈액응고를 방지하기 위한 항응고용법이 필요합니다. 그외에도 폐에 혈액응고 덩어리가 있거나 심장 혈관의 막힘이 있어서 급성 심근경색증의 원인이 되거나, 정맥혈관 혈전 덩어리가 있거나, 혈전으로 혈관수술을 받았을 경우 및 심방세동등의 부정맥에도 항응고요법이 실시될 수 있습니다. 이는 와파린이란 약으로 하루 1번 복용하는데 약의 용량을 정하기 위해서 매월 내원시 혈액응고 검사가 필요하며, 그 결과에 따라 당일 의사가 와파린의 용량을 결정하고 약을 처방받게 됩니다

 

3. 와파린의 작용기전은 무엇인가요?

항응고제란 정상적으로 피가 응고하는 시간을 지연시키는 약물로써 혈액응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투여 됩니다. 응고 작용은 혈액의 정상적인 특성이지만 혈전 형성의 위험이 높은 사람에서는 심장 및 혈관내에서 혈액응고 덩어리를 형성하여 뇌경색등의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혈액응고 작용은 인체에 꼭 필요한 방어작용으로 과도하게 억제되면 출혈경향이 증가하여 뇌출혈등의 합병증이 발생할수 있으므로 적절하게 조절되어야 합니다

 

4. 언제 얼마나 복욕합니까?

 보통 취짐 전(보통 밤 9시) 복용하며, 의사가 처방해준 용량을 꼭 지켜야 합니다. 전날 깜박잊고 약을 복용하지 않았더라도 한번에 두배의 용량을 복용해서는 절대 안됩니다.

 

5. 와파린을 얼마나 복용해야 합니까?

 정기적인 혈액응고 검사를 시행하여야 합니다. 혈액응고 검사 결과에 따라 투여하는 와파린의 약 용량을 결정합니다. 외래 방문시마다 혈액응고 검사를 시행하며 그 결과에 따라 약 용량은 변경될수 있습니다. 임의대로 용량을 늘리거나 줄이는 것은 위험하며 부작용이(출혈) 의심될 경우 즉시, 병원으로 문의 하시가너 방문하기 바랍니다.

 

6. 검사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무엇입니까?

항응고제는 여러 약물이나 식생활에 영향을 받게 되므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와파린을 복용하는 동안 다른 약물을 복용해샤 할때에는 의사와 사전에 상의해야 합니다. 현재 복용중인 다른 약물이 있으면 반드시 담당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특히 아스피린을 함유한 감기 약제의 복용은 담당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규칙적인 식사를 하고 한약, 보약, 영양제, 건강 보조식품을 삼가야 합니다. 단식이나 과식은 피해야 합니다. 술 등의 알코올성 음료는 피해야 합니다. 비타민 K는 혈액응고 작용을 증가 시키므로 비타민 K가 많이 함유된 음식의 과잉섭취는 피합니다. 비타민 E는 이 약의 효능을 상승시키는 작용이 있으므로 역시 과잉 섭취는 피합니다. 일상적으로 드시는 만큼만 드시면 됩니다.

※ 비타민 K가 많이 함유된 음식

   양배추, 브로콜리, 시금치, 오이껍질, 마요네즈, 샐러드유, 콩기름, 순무, 냉이, 녹차, 소간, 작은 완두콩, 케일 등

 ※ 비타민 K가 적게 함유된 음식

   당근, 토마토, 가지, 껍질벗긴 오이, 양파, 호박, 버석, 쇠고기, 닭고기, 돼지고기, 전복, 고등어, 밀가루, 사과, 바나나, 포도, 메론, 우유, 요구르트 등

 

 7. 그 밖에 무엇을 조심해야 합니까?

항응고제를 복용하는 동안은 출혈의 위험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러므로 이상과다 출혈을 나타내는 증상을 알아 두는 일은 매우 중요합니다.

  손상받은 부위가 5~6일 지나도 지혈이 되지 않는 경우

  잇몸이나 코로부터 출혈이 멈추지 않을때

  타박시에 심한 멍이 들때

  피를 토하거나 객담에서 피가 나올때

  생리시에 너무 심한 출혈이 있을때

  소변이나 대변에서 피가 나올때

만약 이러한 이상과다 출혈이 나타나면 즉시 의사에게 연락을 취하거나 혈과 외과 또는 응급실로 방문하여 혈액응고 검사 및 출혈 경향을 검사 받아야 합니다.

'Medicin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선대학교병원으로 오세요ㅎ  (0) 2010.08.17
사망진단서  (0) 2010.06.26
rGTP/GOT ratio  (0) 2010.06.21
블루투스 청진기  (0) 2010.06.11
Chronic hepatits B  (0) 2010.04.02
Posted by moshim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