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5. 21. 17:33

# URR이란 ?

요소 감소율이라 표현되는 URR은 투석이 신체에서 생산해내는 요소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감소 시켰는가 하는 것을 나타내는 감소되는 요소의 비율이다.
예) 투석전 요소수치가 50mg/dl, 투석후 요소수치가 15mg/dl이라면 URR은 다음과 같다

(시작전 요소수치 - 투석후 요소수치) ÷ 시작전 요소수치 x 100
= (50-15) ÷ 50 x 100 = 70 %

적절한 투석 치료가 무엇인가를 알려주는 정확한 기준치는 없지만 일반적으로 URR이 60%이상인 경우 환자들은 입원 치료를 적게 받으며 생존율도 높은 것으로 알려져다.

이러한 이유로 일부 의사들 모임에서는 최소 URR을 65%이상을 유지하는 것을 국가 표준으로 하자는 의견을 내기도 하였다.
통상적으로 URR은 1개월에 한번씩 검사하는 URR은 투석할 때마다 상당한 차이를 보이기도 하기 때문에 한번의 검사가 낮다는 것은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아도 되지만 평균적인 URR은 65%를 넘어야한다.


# Kt/V 란 무엇인가 ?

투석 적절도를 측정하는 또 다른 방법으로는 Kt/V가 있다.
이 방법에서 K는 다일라이저의 청소율을 말하며 ml/min으로 표현된다. 소문자 t는 시간을 나타내는데 청소율에 시간을 곱한 것이다.

Kt/V가 1 – 청소된 혈액량이 총 체내수분과 같다는 의미로, 청소된 양을 표시함.

이것은 한번의 투석으로 제거되는 BUN을 용적으로 계산한 것으로 다일라이저의 청소율이 300ml/min, 투석시간이 180분(3시간)인 경우 Kt는 300 ml/min x 180 min으로 54,000 ml 즉 54 리터가 된다.
 
아랫부분의 V 는 환자의 체수분양이다. 대개 신체의 60%가 수분인 점을 고려할 때 70kg의 체중을 가진 환자의 V는 대략 42리터가 된다.

따라서 다일라이저를 통과한 용액의 양과 환자가 가지고 있는 수분의 양을 비교하면 Kt/V는 54/42 혹은 1.3이 된다.

사실 Kt/V는 수학적으로 URR과 밀접한 상관 관계가 있으며 두 가지 점만 제외하고는 같은 검사 결과로부터 산출된다.
 
Kt/V는 두 가지를 고려하는데
첫째)투석중 신체로부터 생산되는 BUN
둘째) 과다한 수분을 제거하는 동안 제거되는 여분의 BUN이 그것이다.

따라서 Kt/V는 과다한 수분을 제거하는 동안에 제거된 BUN의 양까지도 측정하기 때문에 Kt/V는 URR에 비하여 투석 중 BUN의 제거량을 측정하는 좀 데 정확한 방법이다.
 
예를 들어서 URR과 투석후 체중이 똑같은 환자의 경우 1kg을 제거한 환자와 3kg을 제거한 환자의 경우 3kg을 제거한 환자의 경우 좀더 높은 Kt/V를 나타내지만 URR은 같다.

수분 섭취를 많이 하면 심혈 관계에 나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 결과를 투석간 수분의 섭취를 많이 하라고 권하는 것으로 이해하면 곤란하다.
하지만 투석 중 수분을 많이 제거한 환자는 같은 URR을 가진 환자와 비교할 때 Kt/V가 분명히 높다.

------------
Kt/V  is a number used to quantify hemodialysis and peritoneal dialysis treatment adequacy.

  • K - dialyzer clearance of urea
  • t - dialysis time
  • V - patient's total body water

http://en.wikipedia.org/wiki/Kt/V

'Medicine > Nephrolog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과 치료시 주의사항  (0) 2010.06.10
Granular Cast  (0) 2010.06.08
Vitamin D deficiency and anemia in early chronic kidney disease  (0) 2010.05.18
배액한 투석액이 붉을때  (0) 2010.05.04
RAAS-CKD progression  (0) 2010.04.22
Posted by moshim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