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5. 21. 16:30

만성 신부전 환자는 적절한 식사조절을 통해 영양부족과 대사 장애 등을 고치게 되면 체력이 회복될 뿐 아니라, 신장이 나빠지는 속도를 늦출 수 있습니다. 식이요법이 신장질환의 원인을 치료하는 것은 아니지만, 건강 상태를 유지시키고 돌발적 인 사고로부터 보호할 수 있기 때문에 투석요법과 더불어 치료에 큰 역할을 합니다.

1. 칼륨 제한식이
혈중 칼륨( 포타슘 )은 근육의 활동을 조절하는데 신장기능이 저하되면 칼륨이 혈액속에 쌓여서 근육 마비나 심장 부정맥, 심장 마비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혈액투석 환자는 칼륨이 든 음식을 절대적으로 제한해야 합니다.

2. 칼륨이 많이 있는 식품들
- 신선한 과일이나 야채
- 육류, 우유, 팥, 밤, 감자, 고구마 등
- 조리법 : 칼륨은 물에 잘 녹으므로 생으로 먹기보다는 물에 두시간 정도 담갔다가 그 물은 버리고 조리하여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3. 염분 제한식이
혈액투석환자는 체중이 증가하게 되면 증상이 더욱 악순환에 빠지게 되므로 체중관리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합니다. 따라서 염분과 수분 섭취에 제한을 두어 체중 증가를 억제해 야 됩니다. 소금의 양을 엄격히 제한하니 당연히 음식이 싱겁고 맛이 없기 마련이지만 이런 맛에 익숙해지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4. 소금이 많이 함유된 식품들
- 베이컨, 햄, 소시지류, 통조림, 치즈 등
- 가염처리된 크래커류, 포테이토 칩, 콘칩, 팝콘, 식빵, 콘프레이크
- 장아찌, 장류, 김치, 젓갈류
- 마가린, 버터, 라면

5. 수분 제한식이
소변량보다 많은 물을 마시면 체중이 늘고 심장에 부담을 주거나 고혈압이 생길 수 있습 니다. 다행히 투석을 하는 동안 수분이 제거되지만, 투석과 투석 사이에 1.5~ 2kg 이상 체중이 느는 것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수분 허용량은 개인의 소변량과 투석하는 날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보통 소변량에 300~500CC 물을 더 마실 수 있습니다

6. 물 한모금 덜 마시는 방법
- 병에 하루 허용량만큼의 물을 담아놓고, 음료를 마실 때마다 먹는 양 만큼씩 따라 버리면 먹는 양을 기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물을 마실 때마다 마시는 양을 적습니다.
- 물을 마실 때에는 항상 같은 컵에 따라서 천천히 마시도록 합니다.
- 갈증이 날 때는 얼음을 입만 축인 후 다시 뱉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소금이 많이 함유된 식품을 피합니다
- 국, 우유 등으로 약을 복용하면 그만큼 물을 덜 먹게 됩니다.
- 건조한 입을 축이기 위하여 잘게 썬 레몬 조각을 사용합니다.
- 환절기나 겨울에는 갈증을 예방하기 위해 가습기를 틀어 놓거나 물수건, 물냄비 등을 라디에이터나 난로 위에 올려놓습니다
- 상온에서 액체상태인 것( 커피, 녹차, 율무차, 우유 등등 )은 전부 수분에 속합니다.

Posted by moshim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