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7. 10. 11:14


■ GT-R 고유의 기능적 디자인 – 고성능, 공기역학, 스타일

외관 디자인은 기존 수퍼카의 전형을 뛰어넘고 성능은 압도하는 독보적인 스타일과 기능성을 모두 포괄하는 GT-R만의 DNA를 완성한다. 닛산 GT-R의 스타일은 “형식을 뛰어 넘는 기능(function over form)”이라는 원칙을 따라 디자인됐다. 전반적인 디자인부터 디테일까지, 모든 부분은 차량의 드라이빙 경험을 최대화시켜 수퍼카에 걸맞은 성능을 발휘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공기의 힘을 활용한 GT-R의 공격적인 스타일은 단단한 느낌의 굵은 선과 부드럽고 세심한 디테일이 조화돼 잘 훈련 받은 운동선수의 몸을 연상시킨다. GT-R의 하이브리드 바디 구조는 철, 탄소 섬유, 다이캐스트 알루미늄의 재료를 적재적소에 사용해 가벼우면서도 견고하고 정밀한 독특한 구조를 만들어 냈다.

GT-R은 수퍼카의 기본 조건인 공기 저항을 최소화하기 위해 자연의 힘을 받아들인 디자인 특성과 기술력을 더했다. 4인용임에도 불구하고 마치 칼끝처럼 설계된 유선형의 C필러와 공기역학적 지붕 라인은 공기가 차량 뒷부분으로 자연스럽게 흘러 나갈 수 있도록 디자인됐다. 이에 더해 효율적인 리어 스포일러, 직경 12cm의 대형 배기구, 돌풍방지를 위한 후드와 앞유리 몰딩 등 역시 공기의 흐름을 따라가는 에어로 다이내믹 테크놀로지가 적용된 디자인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공기저항계수 0.27을 실현했다. 닛산의 풍부한 레이싱 경험을 토대로 완성된 차체와 차체 밑 부분에 ‘윈드 터널’이라는 독특한 방식 역시 독창적인 스타일을 완성할 뿐 아니라 공기 흐름을 개선했다. 시속 250km에서 총 240kg의 다운포스를 발생시켜 향상된 접지력과 제동성으로 안전하며 강력한 퍼포먼스를 손쉽게 제어할 수 있다.

GT-R을 상징하는 대표적 디자인 특성은 모두 기능성과 강력한 성능을 표현하는 역동적인 디자인 특성을 포괄하고 있다. 엔진룸 냉각을 위해 프런트 그릴에는 ‘싱글 파워 인테이크’를 적용했으며, ‘에어로 블레이드 펜더’는 타이어 주변과 차체를 따라 최적의 공기 흐름을 제공한다. 특히 기능적 특성 외에 ‘R34’부터 ‘GT-R 콘셉트 카’에서도 적용된 독특한 GT-R만의 정체성을 상징한다.

프런트 범퍼의 모서리 부분과 엔진 후드는 운동 성능을 극적으로 표현하면서도 공기 흐름을 방해하지 않도록 풍동실험을 거쳐 탄생했다. 펜더에 연이은 가로로 길게 뻗은 통풍구인 ‘펜더 백 스쿠프’는 공기 정류 기능과 다운포스를 발생시키며 리어 펜더는 볼륨감을 높여 강력한 주행 성능과 안정감을 높였다.

에어로 다이내믹 디자인을 적용한 루프 라인은 원활하게 차량 후방으로 공기를 흘려 보내면서 다운포스를 발생시키며, ‘C필러’부터 ’리어 스포일러’에 이르는 엣지 라인을 통해 GT-R의 혈통을 느낄 수 있는 독특한 디자인을 완성하고 있다.

외관 컬러는 주문 생산 방식의 GT-R을 상징하는 얼티메이트 메탈 실버(Ultimate Metal Silver)를 포함해 기본 컬러인 건 메탈릭(Gun Metalic), 티타늄, 아이보리 펄(Ivory Pearl), 블랙, 레드 등 총 6가지이다. 특히 얼티메이트 메탈 실버는 장인이 직접 페인트를 칠하고 손으로 광을 내 다른 차량에서 볼 수 없는 독창적인 컬러를 만들어 낸다. 

닛산 GT-R 주요 제원

크기

전장×전폭×전고 : 4655×1895×1370mm
휠베이스 : 2780mm
트레드 앞/뒤 : 1590/1600mm
차량중량 : 1740kg (Curbweight)
최소회전반경 : 5.7m

엔진
형식 : 3.8리터 DOHC V6 트윈터보
최고출력 : 480ps/6800rpm

최대토크 59.8kgm/3200~5200rpm
보어×스트로크 : -
압축비 : -
구동방식 : 4WD
CO2 배출량 : g/km

트랜스미션
형식 : 6단 듀얼클러치 트랜스미션 3모드 변속시스템
기어비 : 1st: 4.056 2nd :2.301 3rd 1.595 4th: 1,248 5th: 1.001 6th: 0.796
최종감속비 : 3.7

섀시
서스펜션(앞/뒤) : 앞)더블위시본 (뒤) 멀티링크
브레이크(앞/뒤) : 브렘보(앞)6피스톤 (뒤)4피스톤 ABS 시스템
스티어링 : 볼 & 너트
타이어 : (앞)255/40ZRF20 97Y (뒤) 285/35ZRF20 100Y 질소충전 티아어,타이어압력 모니터 시스템

성능
0-100km/h : 3.7초
최고속도: 280km/h 
연비: 8.2km/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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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moshima